본문으로 바로가기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3.0버전 출시! 사용법&다운로드



엔비디아가 향상된 기능, 새로운 UI로 무장한 게이밍 어플리케이션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3.0(Geforce experience 3.0)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기존에도 가벼웠던 인터페이스를 더 가볍게 만들었고 그 결과 메모리 사용량이 절반 가량 감소, 로딩 시간은 3배 가량 빨라졌습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기능 중 가장 사랑받았던 쉐도우플레이(Shadowplay)가 오버레이 UI 기반의 쉐어(Share)로 이름을 바꿨으며, 또한 기존에 있던 약간의 프레임 드랍을 더욱 최소화 시켰습니다. 이로써 프레임 드랍이 신경 쓰였던 분들도 마음놓고 쉐도우플레이-쉐어를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3.0의 변경 점을 리뷰 형식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3.0 리뷰


기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유저들은 시스템 트레이 창에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눌러주면 업데이트를 할 것이냐고 묻고 3.0으로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시작합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가 없으신 분들은 공식 홈페이지 링크(http://www.geforce.com/geforce-experience) 에서 Download Now를 클릭




처음 실행하면 나오는 계정 로그인 창입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3.0부터는 로그인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다소 귀찮은 점이 생겼지만 '무료 경품과 멋진 상품 받기에(...)' 응모 된다고 하니 봐줍시다. 


저는 사용하는 구글 계정이 있어서 그것으로 로그인 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몇 가지 동의를 얻고 인증 메일을 보냅니다. 메일 인증을 해야만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게임을 자동으로 최적화 할 것인지 묻는 창. 저는 아직 까지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최적화 기능이 못 미더워 일단 자동 최적화는 비활성화 시켜두었습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3.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생긴 오버레이 UI 기능을 설명해 주네요. 




게임 스캔 후에 게임 목록을 보여줍니다. 스캔 된 게임을 누르면 그래픽 설정에 진입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요즘 하는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의 그래픽 설정 화면 입니다. 불과 얼마 전 이전 버전으로 최적 설정을 진행했었는데 설정이 맘에 들지 않아 롤백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의 최적 설정을 어렴풋이 기억하고 있어서 이번의 3.0 최적 설정은 어떤가 보았는데, 다른 점이 없었습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3.0 소개 문구에도 프로그램의 가벼워짐과 오버레이 UI를 위주로만 어필하는 것을 보면 최적 설정 부분에서는 별 다른 변화는 없는 모양입니다.




이건 사용자 설정 부분의 해상도 설정인데, 위에 Dynamic Super Resolution이 새로 생긴 것 인지 제가 이전 버전에서 못본 것 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쨋든 자신의 모니터 최대 해상도보다 높은 수치로 게임 해상도를 변경이 가능합니다. 엔비디아 제어판에도 비슷한 옵션이 있었죠.




해상도를 3840x2160 으로 맞춰주고 최적 설정을 해보았더니 다른 그래픽 옵션이 감소한 모습입니다. 그래서 그런진 몰라도 해상도 상승에 따른 체감이 전혀 안되었습니다. 비슷한 옵션으로 랜더링 상승이 있는데 차라리 이 옵션을 높여 주는 게 체감 면에서는 나아 보입니다.




FPS 수치의 오버레이 모습입니다. 이전 버전의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서는 전체화면이 아니면 FPS표시가 잘 안되던 문제가 있었는데, 3.0에서는 그런 문제를 고친 모습입니다. 전체화면 창모드, 창모드에서도 정상적으로 FPS가 표시됩니다. 




ALT + Z 를 누르면 나오는 오버레이UI 입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3.0을 설치 했다면 게임 할 때 뿐만 아니라 단축키로 언제나 불러올 수 있습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메인 화면에서 쉐어(전 쉐도우 플레이) 옵션을 찾을 수 없었는데, 이렇게 오버레이 UI로 옮겨갔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젠 쉐도우 플레이가 아니라 즉시 리플레이 라고 되어있네요. 눌러서 활성화 시키거나 끌 수 있습니다. 


갤러리에서는 내가 저장한 동영상과 스크린 샷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맞물린 톱니 모양을 누르면 설정 창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설정 창 모습입니다. 연결에 들어가면 구글, imgur, twitch, youtube 연결이 가능합니다. 트위치 방송이나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시려고 녹화를 하시는 분들은 편리하게 영상 업로드가 가능하겠네요.


키보드 바로가기는 단축키 셋팅 옵션이고 여기서 오버레이 창 불러오는 키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레코딩 옵션에서는 녹화한 영상이나 스크린샷을 저장할 폴더의 경로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쉐어 (전 쉐도우 플레이) 프레임 드랍 실험

'오버워치' 프레임 드랍 실험


게임 오버워치에서 쉐어의 프레임 드랍이 얼마나 좋아졌나 살펴 보았습니다. 이전 버전에서의 프레임 드랍도 낮은 수치 였지만 3.0 들어서는 프레임 4~5정도 밖에 차이가 나질 않습니다.


이 정도 가벼움 이라면 프레임 드랍이 신경 쓰여서 쉐도우플레이를 쓰지 않았던 유저들도 쉐어는 마음 놓고 쓸 정도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여기까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3.0 업데이트 리뷰와 간략한 사용법 이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