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그래픽카드와 모니터 케이블 단자 차이 HDMI, DP, DVI, D-SUB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에는 여러가지 단자들이 있습니다. 


여러개의 단자중 어떤 단자를 써야할지 고민이 될 때도있고, 간혹 내가 산 케이블이 그래픽카드의 단자와 맞지 않아서 난감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을 방지하려면 내 장비의 단자들을 구분 할 줄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케이블들의 기술적 특징과 외견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D-SUB 케이블 (VGA)


VGA R-SUB의 케이블


 1987년 IBM이 개발하여 현재까지도 많은 그래픽카드에와 모니터에서 쓰이고 있는 VGA 입니다. 과거나 지금이나 가장 많이 보셨을 단자 유형입니다. 명칭은 VGA (Video Graphics Array) , D-sub 로 불리며, 거의 대부분의 메인보드에 DVI와 함께 이 VGA단자가 있습니다.


VGA D-SUB의 단자


 이 VGA단자는 디지털이아닌 아날로그 방식으로 동작됩니다. 역 사다리꼴 모양이고 15개의 핀을 꼽을 수 있는 구멍이 나있는 파란색 단자가 VGA단자입니다. 다른 단자들보다 화질이 떨어지고, 아날로그 특유의 주변기기에 의한 노이즈발생, 케이블 길이에 따른 화질차이 등의 문제점 때문에 점점 안쓰이는 추세입니다.




2.  DVI 케이블 (DVI-D, DVI-A, DVI-A)


 미국 인텔사를 포함해 여러 업체들에 의해 개발된 DVI는 디지털화된 화상정보를 압축해서 데이터양을 줄이고 전파로 송신 가능하게 만드는 일종의 화상압축기술입니다. 화상정보를 디지털화하면 아날로그 화상에 생기는 노이즈가 제거되어 화질이 향상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현재 VGA단자 자리를 이어받아 이어서 널리 쓰이는 유형입니다.


 듀얼링크, 싱글링크 : 케이블 가운데 6개의 핀의 유무로 듀얼,싱글링크를 구분합니다. 듀얼링크는 2560x1600해상도 까지 지원, 싱글링크는 1920x1200 해상도까지만 지원합니다. 자신의 모니터 해상도가 1920X1200을 넘어간다면 듀얼링크를 사용해야합니다.


DVI-D 단자


DVI-D : 디지털신호만을 이용하는 단자와 케이블, 이 DVI-D 케이블은 DVI-I 단자에 꼽을 수 있지만 반대로는 안됩니다. 메인보드에 있는 내장그래픽카드용 DVI는 대부분 이 DVI-D 포트가 달려있으므로, 케이블을 새로 사야할때 포트를 꼭 확인하여 DVI-I 케이블을 사는 불상사를미연에 방지합시다. 변환 젠더를 이용해 HDMI로 변환할 수있습니다. 


DVI-A 단자


DVI-A : 아날로그 신호만을 디스플레이에 전송하는데 쓰입니다. CRT모니터나 HDTV의 아날로그 신호 전송에 쓰이고 VGA보다 더 나은 화질을 보이지만 잘 쓰이지 않습니다.


DVI-I 단자


DVI-I : 디지털과 아날로그 신호를 모두 전달 할수 있는 단자. 이 단자에는 모든 유형의 케이블이 맞지만 DVI-I 케이블은 DVI-I 단자에만 꼽을 수있습니다. 아날로그 신호를 전달할 수있기 때문에 VGA 젠더로 변환해서 사용할 수있습니다.




3. HDMI 케이블


TV에 콘솔게임기기나 DVD장치들을 연결할 때 3가닥 선을 가진 컴포넌트 선을 이용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거기에 여러가지선이 더해져 TV뒷편은 매우 혼란스러웠습니다.  PC 업체들이 DVI를 개발하긴 했지만 음향신호문제, 포트의 크기문제 등 여러 문제점 때문에 AV기기에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AV업체들이 힘을 합쳐 만든것이 HDMI 입니다.


HDMI 케이블

HDMI 케이블의 모습입니다. HDMI는 과거 화면출력과 영상출력선이 따로 있던것을 단 하나의 케이블로 가능하게 했으며, 영상은 울트라HD, 음향은 7.1까지 지원하는 등 그 범위도 굉장히 큽니다. 현재는 거의 대부분의 기기에서 찾아 볼수 있습니다. 


HDMI 단자

HDMI는 기본적으로 DVI의 디지털 영상신호와 S/PDIF의 음향 신호를 합친것입니다. 그래서 DVI 변환 젠더를 이용한다면 DVI포트와의 호환도 가능합니다.


미니와 일반HDMI

이것은 미니HDMI와 일반 HDMI케이블 비교사진입니다. 구형 그래픽카드의 경우 이 미니HDMI 포트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형 기기에는 미니HDMI포트를 씁니다. 케이블을 살 때 유심히 봐야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보통 미니HDMI 단자엔 미니라고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4. DP 케이블 (디스플레이포트, DisplayPort)


현재 널리 쓰이고있는 HDMI의 후발주자로 나온 케이블입니다. AV기기 회사들이 만든 HDMI를 PC업체들의 기기에 적용하려면 특허 사용료를 내야 했는데, 이 부담을 덜고자 PC업체들이 개발하였습니다. 


DP 케이블

이 DP케이블의 탄생비화에서도 알수있듯이 HDMI와 매우 비슷합니다. 여러가지 사양은 HDMI를 참고하셔도 무방합니다. 변환 젠더를 통해 DVI나 HDMI포트에 사용 할수 있습니다.


HDMI 단자와 DP 단자 차이


DP는 발전 가능성이 많지만 아직까지는 사용자가 많지 않으며, 집앞 이마트에만 가도 HDMI케이블이 있는반면 DP케이블 구하기는 약간 번거로운 편입니다. 





여기까지 여러종류의 케이블, 단자를 알아보았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