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그래픽카드 구매 요령 & 용어 설명 1편 (링크)





그래픽카드 구매 요령 & 용어 설명 2편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비교하는데에는 여러 방법들이 있습니다. 

1편에서 설명한 제품스펙 수치들을 비교하는것도 그중 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 스펙 수치들의 의미를 알았다고 해서 그래픽카드 하나하나 비교해 보기엔 무리가있고, 그 스펙들을 총체적으로 합산해야 제대로된 성능을 유추할 수 있으므로 복잡하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이번 2편에서는 여러 프로그램들과 검색으로 그래픽카드 성능을 비교하는 법과 기타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벤치마크 참고 (3D mark Fire Strike)


파이어스트라이크 점수 (출처: http://videocardz.com/)


위의 벤치마크표는 3D MARK의 Fire strike 벤치마크를 돌린 점수입니다. 


그래픽카드별로 점수가 나와있는데 본디 유료프로그램으로, 무료인 데모버전은 Fire strike performance 벤치마크만 이용할수 있으므로 보통 그 점수로 비교를 합니다. 


그래픽카드의 여러 능력을 합산하여 점수로 낸것인데, 이렇게 표를 만들어 카드 간의 성능차를 살펴볼 수 도있고 그래픽카드를 새로 샀을경우 정상인지 아닌지 판별할때도 사용합니다. 


자신의 그래픽카드 점수를 내보고 새로 살 카드의 점수를 비교해 대략적인 성능 상승 유무도 알 수 있겠죠. 이런 벤치마크들은 각종 검색 엔진에서 <그래픽카드 모델명 파이어스트라이크>  (ex 1080 파이어스트라이크 벤치마크)으로 검색하면 올린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2. 게임별 벤치마크


위의 3D MARK 벤치마크는 그래픽카드간의 성능 차를 보여주긴 하지만 인게임 성능 판별에는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입니다.


내가 원하는 게임을 원활히 구동시키기 위해 그래픽카드를 구매하는 것이라면, 게임별 벤치마크를 찾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게임 디비전의 벤치마크 (출처: GameGpu)


위의 사진은 그래픽카드별 디비전 풀옵션시 MIN-MAX 프레임을 나타낸 것입니다. 게임이 나온당시의 벤치마크라 요즘 그래픽카드는 빠진 모습입니다.  


그래픽카드를 사기전 내가 이 게임은 풀옵션으로 돌릴정도는 사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면 게임별 벤치마크는 중요한 표본이 될 수 있습니다.다만 해상도나, 다른 부품들(CPU,SSD) 차이에 따라서도 약간의 프레임의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게임별 벤치마크를 찾아보려면 국내 여러 사이트를 참고하는것도 좋지만(하드웨어 배틀, 퀘이사존 등) DB갱신이 매우 늦습니다. 엔비디아 10시리즈가 이제서 일부만 등록될 정도니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검색엔진에 <게임명 벤치마크> , <게임명 그래픽카드명 벤치마크>  이런식으로 검색하는것 입니다. 



3. 가격정보 살펴보기 


무조건 비싸고 성능좋은 그래픽카드를 살게 아니라면 가격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컴퓨터 부품중에서도 가격대가 성능에따라 엄청나게 나는 부분이므로, 그래픽카드를 무엇을 선택하는가에 따라서 본체 가격이 들쭉날쭉 하기도 합니다.



다나와의 20160821일자 그래픽카드 순위


아무래도 국내에선 다나와를 참고하는것이 정확하고 편리합니다. 여러 쇼핑몰들의 가격을 정리해 최저가를 보여주고 제품설명, 리뷰등을 제공합니다. 


주의할점은 소규모 몰의 최저가의 경우 현금가를 써둔 경우가 있으므로 카드결제를 염두해 두고있다면 물의 가격이 현금가인지 아닌지 잘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4. 그래픽카드 제조사, 유통사


그래픽카드는 nVIDIA와 AMD에서 칩셋을 제조하고 가장 기본 제품인 래퍼런스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거나 각 비래퍼런스 제조사에게 GPU를 공급합니다. 이 제조사들은 ZOTAC, 이엠텍, 갤럭시테크, msi, ASUS, 기가바이트 등 컴퓨터 부품을 살때 많이 들어보셨을 이름들입니다


다양한 비래퍼런스 제조사들



제조사들은 GPU를 공급 받아 자신들이 자체적으로 만든 기판을 이용해 비래퍼런스 제품을 제조합니다. 각 제조사들은 기판 외에도 전원부, 디자인, 쿨링시스템등을 변경하고 약간의 공장 오버클럭까지 해서 제품을 내놓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품인 GPU를 공급받아서 제작하는 것이므로, 같은 칩셋이라면 제조사간의 성능차가 그닥 나진 않습니다. 쿨링시스템과 디자인 정도가 눈여겨볼만한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외적으로 비교할 점은 제품의 유통사입니다. 유통사에따라 A/S가 다르고 그 중 소문이 안좋은 유통사도 있기 때문에... 꼭 고려해야할 사항입니다.


4. 기타 유의사항 


그래픽카드 제품 설명엔 대부분 그래픽카드의 크기가 나와있습니다. 이 크기를 유심히 보셔야할 이유는...


한 컴퓨터 커뮤니티의 사진


작은 본체는 요즘 큰 그래픽카드 들어갈 자리가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사진에서는 그래픽카드 장착을 위해 본체를 톱질했다고 하네요. 


요즘 나오는 본체들은 그래픽카드가 들어갈 자린 충분하게 만들어진 편입니다. 케이스와 나머지 부품은 그대로 두고 그래픽카드만 교체하시는 분들은 꼭 크기를 재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부품을 살때 고려항 사항은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그중 영향이 큰 부분들만 간단히 정리해 적어보았습니다. 


기타 궁금하신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그래픽카드 구매 요령 & 용어 설명 1편 (링크)